본문 바로가기

일상/오늘의 글귀

오늘의 글귀 - 나만의 시간을 잘 보내야 하는 이유 (feat. 인생의 중심을 잡는 방법)

728x90

 
https://zezewanderlust.tistory.com/35

오늘의 글귀 - 혼자 있는 시간 (1)

적극적으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자기 안의 샘을 파고, 지하수를 퍼 올려야 한다. 자유롭게 내면에 축적된 내공을 꺼낼 수 있는 사람은 누구에게나 매력적으로 보인다. ' 혼자여도 괜찮다 '

zezewanderlust.tistory.com

https://zezewanderlust.tistory.com/36

오늘의 글귀 - 진정한 고독의 의미 (feat. 오스카 와일드) 1

I think it's very healthy to spend time alone. You need to know how to be alone and not defined by another person. - Oscar Whild -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은 굉장히 건강에 좋은 것 같아요. 내가 다른 사람에 정의되지 않고

zezewanderlust.tistory.com

https://zezewanderlust.tistory.com/37

오늘의 글귀  - 진정한 고독의 의미 (feat. Jonathan Frenzen) 2

If you don't know how to be alone, You don't know who you are. - Jonathan Franzen - 만약 당신이 어떻게 혼자 있는 법을 모른다면 당신은 당신이 누구인지 모릅니다. - Jonathan Franzen - https://zezewanderlust.tistory.com/36 오

zezewanderlust.tistory.com

 
여러 글을 써왔지만 그중 단연 나에게 소중한 글들은 ' 고독, 혼자 있는 시간의 힘'이다.
왜일까?..
그건 아마 진정한 나를 만나게 되어 그 시점으로부터 내가 변화하고 성장하는 나를 느꼈기 때문이다. 
 

혼자 있는 시간 = 온전한 나만의 시간을 갖는 시간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은..
왜 혼자 있는 시간이 중요하고 필요한지,
내가 어떤 것들을 경험했는지 를 적어보겠다.
 
그리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하면 진정한 나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 몇 가지를 적어볼 예정이다.


< 내가 혼자 있는 시간으로부터 경험한 힘 _ 첫 번째 >

내면의 코어가 강해지고 나만의 중심이 생긴다.

진정한 홀로서기를 경험하고 배우는 시간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다는 것은 세상과 단절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다.
나 자신을 최우선순위에 두는 것을 말한다. 

< 지금은 나만의 시간입니다 中 >

 
내면의 힘은 자존감과 비례한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내면의 코어(core)가 약하면 약할수록 내 자존감 또한 낮아있다는 의미다. 내면의 힘을 기르고 싶다면 적극적으로 고독을 느끼고 혼자 있는 시간을 통해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 혼자 있는 시간에 익숙해지고 나 자신을 최우선으로 두는 시간을 가지고 스스로의 고독을 이겨낸 당신의 내면코어 또한 강해져 있을 것이다.
 
자존감을 올리는 길에는 자기 효능감, 자율성, 스스로의 성취, 피드백 등등 이 중요한데 이 나만의 시간을 온전히 가지며 이 내용들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수가 있는 시간을 가져볼 수가 있다.
 


< 내가 혼자 있는 시간으로부터 경험한 힘 _ 두 번째 >

스스로 자유로움을 느끼다. 

나를 위로해 주고, 보듬어주는 시간
 

철저히 외로움을 느껴본 사람,
철저히 홀로 되어본 이만이
참으로 '전체'가 무엇인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완전한 고독 속에 전체를 느껴본 사람만이
그 어떤 것에도 초연할 수 있습니다.

< 새벽은 새벽에 눈 뜬 자만이 볼 수 있다 中 >

 
 
좀 모순적이긴 하지만.. 고독을 통해 자유를 느끼고 경험했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나는.. 혼자 있는 시간에 익숙해지는 순간부터 '고독'에 빠지기 시작했다 아니, 고독을 느끼기 시작했다고 표현하고 싶다.
 
나는 비로소 참된 내가 되었을 때 더 다채롭고 당당한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그 시간만큼은 세상의 시선에서 벗어나 나를 그대로 인정하고, 자유롭게 생각하고, 솔직해지고, 실패와 후회를 보듬어주면서 있는 그대로의 나를 만나고 나서야 나는 자유로워졌다.

내가 자유로움을 느꼈다고 생각한 이유는 아마 '전체'가 보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혼자 있는 시간의 힘을 경험하기 전에는 나는 닫혀있었다. 너무나 어두웠고, 절망적이고 희망이라고는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혼자 있는 시간을 나에게 온전히 집중하는 시간으로 가지기 시작하면서 나는 변화를 느끼기 시작했다. 그 첫 번째가 시야가 트이기 시작한다는 거다. 내가 절망적이라고 느꼈던 내 인생이 사실은 나를 몰랐기에 스스로 돌보지 않았기에..라는 걸 깨달았다는 것이다.

온전히 나만의 시간을 많이 만들면 만들수록 제2의 인생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 내가 혼자 있는 시간으로부터 경험한 힘 _ 두 번째 >

진정으로 더 나은 나로 이끌기 위한 목표와 방향을 깨닫게 되고, 

스스로 돌보고 관리하는 시간으로서, 삶의 토대가 되어주다.

 

혼자만의 시간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긴다. 외롭다는 것은 창피하거나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외로움을 느낀다. 그러는 가운데 사색을 통한 성찰이 있다.
단 한 시간도 자신과 대면하는 시간이 없다면 참으로 위험한 인생이다.
누구나 혼자만의 시간을 만들어 즐길 수 있어야 한다.

<강윤주 , '애티튜드' 中>

 
우리의 인생에서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시간은 바로 '자신과 마주하는 시간'이다.
흔히 마음 챙김, 나를 되돌아보는 성찰의 시간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자신을 마주하는 이 시간은 절대적으로 '혼자' 있어야 한다. 자신의 내면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며  깊게 몰입하는 상태에 빠져야 한다. 그렇게 나와 마주하는 시간을 가지면 내가 어떤 목표로, 방향으로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까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모르는 사람이 없는 봉준호 감독 또한 아이디어의 원천은 혼자서 하는 상상이라고 했다.
오히려 혼자서 골똘하게 깊은 생각을 하는 시간을 가지면 가질수록 떠오르는 아이디어는 점점 많아지고 깊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그런 자신과 마주할 시간을 언제 가질 수 있을까? 아침에 일어나서 급하게 출근 준비하고 퇴근하고 지옥철을 타고 집에 도착하면 기진맥진해서 내면의 목소리는커녕 아무 소리도 듣고 싶지 않을 만큼 지쳐있는데.!
 
그래서 혼자 있는 시간의 힘을 경험한 사람은 대부분 새벽기상을 고수하는 편이다. 
새벽이 온전하게 고요하게 내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나를 마주하며 나를 되돌아보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 돌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 아래는 '혼자 있는 시간'에 대한 책들, 나만의 경험으로 적어본 '나만의 시간'에 대한 10가지 정의다.

< 나만의 시간 정의 10가지 및 혼자 있는 시간이 필요한 이유 >

1. 혼자만의 시간
2. 진정한 나를 만나는 시간
3. 나에게 몰입하는 시간
4. 나 자신을 최우선으로 두는 시간
5.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시간
6. 나를 관리하는 시간
7. 인생의 중심을 잡는 시간
8. 나를 알아가는 시간
9. 나를 위로하는 시간
10. 나만의 가치를 찾아내고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는 시간

 
이것보다 더 많지만 간략하게 10가지만 이야기하자면 이렇다.


 
사실 이렇게 좋은 시간이지만 어떻게 이런 깨달음을 얻을만한 시간이 되는지는 잘 모르는 사람이 많은 편이다. 
그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나만의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해볼 예정이다! 
 
 
 

자신과 연애하듯이 살아가자.
나와 마주하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자.
나와의 시간을 잘 지내면 지낼수록 꽤 많은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다.

@노리제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