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오늘의 글귀

오늘의 글귀 - 방황하는 인생의 정체기에 대한 해답을 찾는 방법 (feat. 에드워드 카)

728x90

 

오늘의 글귀 - 방황하는 인생의 정체기에 대한 해답을 찾는 방법 (feat. 에드워드 카)

 

 

 

문제를 바로 알아야 해답을 찾을 수 있듯이
현재의 삶이 이해돼야 더 나은 미래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럴 때 삶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이를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자기 삶을 이해하려면 지나온 역사를 성찰해야 합니다.
오늘 현재 자기 삶의 근원이 지난 역사에 숨어있기 때문입니다.

@ 에드워드 카

 

 

 

지금 현재 자신의 삶이 정체된 것 같다면

지금 현재 내 삶이 불만족스럽다면

내 삶이 지금 어느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모르겠다면

지금 이 길이 맞는지 틀린 지 불확실하다면

뭔가 해도 해도 이 진흙탕 같은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생각 든다면..

 

그건 문제다.

 

사람들은 문제는 하나의 약점이며 나쁜 거라고 생각해서 숨기려고만 회피하려고만 한다

 

하지만..

문제는 죄가 아니다

문제는 나쁜 게 아니다

문제는 알면 알수록 좋은 거다

나는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는다면 지금의 삶보다 분명 더 빛날 거라 믿는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제일 먼저 '자아 성찰'이다.

현재의 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내 삶을 되돌아봐야 한다

오래전부터의 나부터 지금의 내가 되기까지의 여정을 돌아봐야 한다

그 안에 답이 있다.

 

 

 

오늘의 글귀 - 방황하는 인생의 정체기에 대한 해답을 찾는 방법 (feat. 에드워드 카)

 

 

자아성찰에 가장 좋은 건 일기만 한 게 없다

나 스스로가 하루하루 기록한 나만의 역사를 기록한 소중한 일기장

그 누구도 나에 대해 기록해주지 않는다

그 누구도 내 인생을 알지 못한다

내가 어떤 환경에서 어떻게 살아왔는지, 그로 인해 어떤 마음의 병이 내 마음속에 자리 잡혀있는지

그 마음의 병이 얼마나 많이 내 인생을 갉아먹고 있는 줄도 모르고..

그렇다. 그 누구도 알지 못한다

 

그 누가 내 인생을 책임져주랴

그 누가 나를 알아주랴

오로지 나에게 달렸다

 

나는 나를 알아야 하고

나를 진심으로 이해해야 한다

 

일기를 쓰면 내가 보인다.

여기서 조건은 바로 " 솔직하게 " 일기를 쓴다면 말이다

 

내가 가진 솔직한 감정들과 그 상황에 대한 솔직한 생각들을 기록해야 한다

내가 무엇에 대해 고민하고 걱정하는지, 그리고 그 상황들을 내가 어떻게 지나왔는지

그 기록들을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찬찬히 읽다 보면 정말 눈물 난다

그리고 뭐가 문제인지 보인다. 

그리고 과거의 그 길과 똑같은 길은 안 걸어야지라고 다짐한다.

 

나에게는 2014년도부터 기록한 일기장이 있다

물론 그전에도 써왔지만 이사 다니면서 일기장을 분실하곤 했다

그래서 그 이후로는 워드에 저장하고 드라이브에 틈틈이 올리면서 업데이트를 해왔다

 

2023.06.20 - [일상/오늘의 글귀] - 혼자 있는 시간의 힘 - (1) 진정한 나와 마주한 날

 

나는 진심으로 내 인생을 바꾸고 싶었다.

도저히 이 굴레에서 발버둥 치는 삶을 살기 싫었고 좀 더 당당하고 빛나는 인생을 살고 싶었다.

하지만 그 해답을 찾기는 어려웠다

그러다 일기를 쭉 읽어보기로 했고, 현재의 내가 되기까지 나는 어떠한 생각과 마음가짐, 상황들을 겪어왔는지 확인해야 했었다.

쭉.. 읽어보면서 나는 눈물이 흘렀다.

내가 이해됐고, 나에게 솔직해졌다.

그리고 이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내가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명확히 보이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날부터 내 인생은 제로(0)가 되었다

처음부터 시작하는 거다

 

이렇듯, 

자신의 삶이 지금 이해되지 않을 때

왜 , 어쩌다, 내가 이런 삶을 살게 되었을까..

혹은 중간에 멈춰졌을 때

인생의 정체기를 걷고 있다면

일기를 쓰며 자신의 상태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계속해서 쓰다 보면 자신이 걸어온 길을 발견하게 될 거다.

만약 또 길을 잃거나 방황하게 된다면 내가 하루하루 기록한 그 일기에서 또다시 해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의 글귀 - 방황하는 인생의 정체기에 대한 해답을 찾는 방법 (feat. 에드워드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

@ 에드워드 카

 

 

 

우리는 미래를 알기 위해서는 과거를 잊지 말아야 한다

이 말은 즉, 우리의 미래를 알기 위해서는 우리의 과거를 그냥 지나쳐가면 안 된다

 

역사는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고, 미래의 길을 제시하는 나침반이다 

 

과거 속에 미래가 있다

 

우리의 역사 속에 미래에 대한 힌트가 있을 것이다

 

 

2023.07.13 - [일상/오늘의 글귀] - 오늘의 글귀 - 나만의 시간을 잘 보내야 하는 이유 (feat. 인생의 중심을 잡는 방법)

 

오늘의 글귀 - 나만의 시간을 잘 보내야 하는 이유 (feat. 인생의 중심을 잡는 방법)

https://zezewanderlust.tistory.com/35 오늘의 글귀 - 혼자 있는 시간 (1)적극적으로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자기 안의 샘을 파고, 지하수를 퍼 올려야 한다. 자유롭게 내면에 축적된 내공을 꺼낼 수 있

zezewanderlust.tistory.com

2021.09.11 - [일상/오늘의 글귀] - 오늘의 글귀 - 지금 있는 곳이 지옥이라면, 멈추지 마라 (feat. 빅터 프랭클 / 삶의 의미)

 

오늘의 글귀 - 지금 있는 곳이 지옥이라면, 멈추지 마라 (feat. 빅터 프랭클 / 삶의 의미)

이곳이 지옥이라면 멈춰선 안된다. 멈추면 지옥에서 오래 살게 된다. - 한 줄 명언 中 - 당신의 인생을 살아오면서 지옥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판타지, sf영화 속에 나올 법한 기괴한 일이 벌어지

zezewanderlust.tistory.com

2021.08.14 - [일상/오늘의 글귀] - 오늘의 글귀 - 어둠이 나를 집어삼키기 전에

 

오늘의 글귀 - 어둠이 나를 집어삼키기 전에

거저 얻어지는 건 거의 없다 어두운 곳의 빛이 더 밝고, 혹독한 겨울 뒤에 오는 봄이 유난히 따뜻하다. 깨진 곳에 빛이 머물고, 깨진만큼 더 반짝인다. - 작가 미상 - 나 또한 어릴 적부터 심지어

zezewanderlust.tistory.com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