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오늘의 글귀

오늘의 글귀 - 인생을 잘 살아가고 싶다면 지금 당장 해야할 25퍼센트의 비밀 #팀페리스 #손자병법 #손무

728x90

오늘의 글귀 - 인생을 잘 살아가고 싶다면 지금 당장 해야할 25퍼센트의 비밀 #팀페리스 #손자병법 #손무

 

 

 

인생을 잘 살아가고 싶다면 

먼저 해야 할 일 

바로 

자신을 찾아내는 것이다.

 

현자들이 입모아 말하는 것 중 하나는 

 

인생의 25퍼센트는
자신을 찾아내는 데 써라.

남은 75퍼센트는
자신을 만들어가는 데 집중하라.

 

 

팀 페리스의 답도 똑같았다.

 

" 나를 찾아내지 못하면,
나를 만드는 일을 하지 않으면,
나는 나도 모르는 사이에 사라진다 "

 

 

지피지기 백전불태

知彼知己 百戰不殆

이 말은 손무의 손자병법 모공편의 결구에서 나온 구절로 유명한 구절이다.

 

해석은,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로움이 없으며, 적을 알지 못하고 나를 알면 한 번 이기고 한 번 지며, 적을 모르고 나를 모르면 싸움마다 반드시 위태롭다'는 뜻이다.

 

 

일기를 써라 하는 이유도,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봐라 하는 이유도,

나에게 계속해서 질문을 던져봐라 하는 이유도,

나를 알기 위해 하는 것이다.

 

 

내 인생을 정말 내가 주도권 잡고

이 인생을 살아가는 것에는 

먼저 나를 알아야 한다.

 

 

인생은 하나하나가 나와의 싸움이다.

나와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나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내가 이기기 유리한 환경과 상황으로 만들자.

계속해서 이기다 보면 

진정한 나로서, 자유롭게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300x250